본문 바로가기

책책책

공부계획에서 "점검 단계"를 반드시 고려하라---나는 무조건 합격하는 공부만 한다.---중

단순히 열심히 할것이 아니라 어떤 계획을 수립할 것인지,어떻게 얼마 기간 동안 그것을 실행할 것인지 ,그리고 계획과 실행이 적절히 이루어 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점검하는 순서로 공부를 해야 한다.

 

매일 수,세시간의 공부시간마다 10-15분 정도 점검 시간을 두어 지금까지 한 공부가 어느 정도 머리에 자리 잡았는지 반드시 확인하곤 했다.

 

계획은 매주 마지막 날에 한 번,그다음 주의 공부에 대해서만 짰다.그리고 하루 공부를 마쳤을 떄마다 무제한의 시간을 들여 진행했다.실행은 계획과 점검 외 나머지 시간 전체를 모두 할애 했다.

 

공부계획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

주별계획을 세운다.공부에만 전념할 수 잇는 주별 목표시간을 설정한다.

매일 공부가 끝날때마다 자체적으로 점검및 평가를 하고 기록한다.

 

시간이 아니라 분량을 기준으로

 

공부는 인풋과 아웃풋으로 나뉜다.

 결과를 만드는 연습을 해야한다. 결과란 무엇인가? 내가 습득한 지식을 잘 푸는 것,바로 "지식의 활용"이다.

결과 중심의 시험에서는 출력의 비율을  높여 1대3의 비율이 되게 잡고 훈련한다.기본서나 교과서를 보는것보다 문제집을 보는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교과서나 기본서를 먼저 읽고 )

 

공부 범위---기출을 중심으로 보라는것이지 기출문제 자체를 공부하라는 것은 아니다.우리가 봐야할것은 기출문제가 아니라 문제의 바탕이 된 쟁점(출제포인트)이다.기출문제를 부면 출제 범위를 알 수 있다.

 

합격을 위한 최적의 효율적인 방법들을 먼저 모아본다.시험을 간접경허매 볼 수 있는 공략집인 합격자들의 수기를 먼저 읽어보는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합격에 맞는 방법 선택하기----수기들을 읽어보며 해야 할것과 해서는 안될 것들을 구분한다.그들의 "검증된 방법"들을 알수있다.

합격으로 가는 길을 찾아라---최연소합격자의 방식에서는 공부요령을,수석 합격자에게는 남다른 정신력을 배울 수 있다.4,3,2 회독법(4일만에 한번 2일만에 한번1일만에 한번으로 총3번 읽기)

 

지식을 머리에 넣는 두가지 도구---책:암기는 위치와 형상을 이용하는것이 제일 쉽다.

책으로 아웃풋할때는 저자 의도를 고려하면서 읽어야한다.

 

강의---음성으로 전달받는 지식은 휘발성이 매우크다.머리에 지식을 자리 잡게 하려면 보완 작업,즉 음성 활자를 바꿔 고정된 이미지로 기억하려는 노력이 필욯다.그런 작업을 통해 음성으로 전달받은 지식을 체계화하고 정리해야 한다.

 

답을 알고 책을 보라---시험 문제를푸는데 필요한 지식을 먼저 습득하고,책을 읽는 것이다.이것은 시험에 필요한 지식을 체계화하면서도 입체화활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이다.

 

책을 보는 순서---

1)패턴별로 읽는다. 1.원리나 전체 체계를 설명하는 부분보다 구체적인 부분을 먼저 읽고

2.해당 주제에 관한 구체적인 사건이나 예시를 찾아서 일반적으로 일어날 법한 일을 중심으로

 

2)목차를 복사해서 늘 가지고 다닌다.--폴더개념(레벨링)

머릿속에 폴더를 만들어라---레벨링

내용간의 논리적 상하관계 만들기 ---본문의 흐름을 보고 판단.접속사를 주목해서 본다./그래서,그리고(순접접속사)---추가설명, 그러나---구조화의 대상이 나오는 내용,레벨링이 필요한 부분

 

1.목차,복사한 목차를 옆에 두고 책을 읽는다.책 내용을 파아하려하지마라.내용을 읽는게 아니라 목차를 읽는다.

2.하위 층위의 목차를 읽는다.(상위 층위의 내용과 연관성을 생각하면서 읽는다.)

 

목차를 활용할 수 없는 경우---책에 목차가 없거나 내용이 표로 구성되어 있어 목차 대신 다른 형태로 쓰여진 겨우

 

읽지않아도 되는 부분은 괄호 표시한다.

정리나요약 작업은 오로지 직접 한 경우에만 의미가 있고 남이 해 준 것은 내 것이 되지 않는다.

 

구조화독서---지식을 패턴별로 구분하고 책을 읽는 것

##이미지화---원칙1 2.예외1 3.예외2 주기억장치는 머릿속 하나로 충분하다.

 

기본 지식의 뼈대에 살을 붙여라--트리밍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거나 다듬는것/주어진 텍스트를 머리에 넣기 적당한 상태로 깍아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1.저자와의 대화를 시작하라.(다음엔 어떤 내용이 나오나요?여기서는 목차와 내용을 왜 이렇게 구성하였나요? 이 부분의 목차는 다른 수준으로 구성되어야 하지 않았나요?"

---저자 의도에 맞게 지식의 상하 층위를 잘 구분 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지식을 연결하라---컬러링---키워드 표시하기

차이를 표시하라---의미를 만드는 단위에 표시하는것

 

활자가 아니라 이미지와 위치를 기억하라

 

 

뇌에 각인되는 10분 복습법---쟁점 노트와 복습

쟁점노트---내가 읽은 부분,즉 머리에 넣은 지식 중 세부 내용을 출제 형태의 질문으로 바꾸어 보는 것이다.

 

쟁점 노트는 그날그날 확인한후 버린다.

 

10-15분 동안 복습을 실행하라.----다른 파트로 넘어가기전 ,수면전 쟁점 노트활용 답이 확인된 부분은 지운다.답이 떠오르지않은 부분은 재학습한다. '

 

합격를 결정하는 복습 타이밍---복습과 재학습을 구별한다.재학습은 첫 번째 공부의 효율지 전혀 없었다는 것.공부법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아야한다.복습타이밍---세번 복습/공부가끝났을때10분,하루의 모든 공부가 끝났을때 부제한,다음 날 공부 시작전 10-30분 /하루공부 마무리 학습:복습의 대상에서 재학습의 대상을 분리시키는것 3번째--다음날 공부 시작전 전날 복사해둔 목차를 보며 전반적인 내용 떠올리기 공부되지 않은 부분은 반드시 재학습/

 

이해와 암기는 다르다.---암기:지식의 모양 그대로 머릿속에 입력하는 것

이해:지식의 모양을 내가 가지고 있는 사고 도구를 이용해 분해하고 재조립해 머릿속에 입력하는 것 공부해야 할 양이 많은 경우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에 따라 얼마나 오래 기억할 수 있는지,얼마만큼 기억할 수 있는지 얼마나 출력할 수 있는지 결정된다.

 

 

오래 기억하는 법

지식을 쪼개는 방법 --지식을 분해하고 재분류하기--순서를 바꾸어 책을 읽는 방식순서를 바꿔 이해하고 함기한느데 가장 쉬운 구조로 지식을 배열했기댐누에 지식이 덩어리(폴더)를 이루며 저절로 외워진다.

 

인강들을때 유의사항---무엇을 얻을지 미리 명확히 한다.교재에 없는 내용을 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