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책책

목표따윈 쓰레기통에 던져버리기

흔히 몸매를 가꾸든 ,회사를 운영하든,걱정을 덜하고 더욱 편안하게 지내는 것이든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고 말한다.나 역시 습관에 대해 오랫동안 이런 관점에서 접근했다.습관 하나 하나는 곧 도달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였다.원하는 학교 성적,체육관에서 들고자 하는 역기 무게,사업을 해서 얼마를 벌어야 하는지를 목표를 설정했다.하지만 그런 목표들 중에서 성공한 것은 극히 일부였고 대부분 실패했다.나는 내가 얻어낸 결과들이 처음에 세웠던 목표와는 거의 관계까 없고,사실 모든 것은 시스템에 달려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시스템과 목표의 차이는 무엇일까?만화{딜버트}의 자가 스콧 애덤스의 표현에 따르면 목표는 우리가 얻어내고자 하는 결과이며 시스템은 그 결과로 이끄는 과정이다.목표를 완전히 무시하고 오직 시트템에만 집중한다면 그래도 성공할까?예를 들어 당신이 야구 코치인데 챔피온쉽을 획득하겠다는 목표를 생각지않고 팀이 매일 어떻게 연습할것인지에만 집중한다면 그래도 결과를 낼 수 있을까?나는 "그렇다고"생각한다.어떤 스포츠이든 목표는 최고의 점수를 잘성하는 것이다.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경기 내내 점수판만 응시하는건 말도 안되는것이다.실제로 승리할 유일한 방법은 매일 더 나아지는 것뿐이다.미국 프로 미식축구 슈퍼볼 3회 우승자 빌 윌시는 말헀다."점수를 신경 쓰는 건 점수뿐이다."이는 삶의 다른 영역도 마찬가지다.더 나은 결과를 내고 싶다면 목표를 세우는 일은 잊어라.대신 시스템에 집중하라.이 말은 무슨 의미일까>목표가 무용지물이라는 말일까?물론 아니다.목표는 방향을 성정하는데 필요하며 시스템은 과정을 제대로 해나가는데 필요하다.그러나 목표를 생각하느라 너무많은 시간을 들이고 시스템을 고안하는 데는 시간을 투자하지않을때 문제가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