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책책

재능 독서--자기의 꿈과 끼를 찾아가는

평생 인문학 한두권을 읽는다면 2% 부족한 느낌이 든다.어느 정도 지혜독서가 이루어졌다면 아이의 꿈과 끼를 찾아가는 재능독서로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지혜독서 이후 재능독서로 넘어간다고 재능독서만 하는게 아니라 두 과정을 꾸준히 균형을 이뤄가며 병행하면 이상적이다.

재능 독서는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꾸준히 읽으며 자신의 재능을 찾아가는 독서이다.아이의 재능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방법중 하나가 독서이다.아이의 독서리스트를 꾸준히 정히해보면 아이의 재능을 알 수 있다.

지혜독서와 재능 독서를 한번에 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위인전이나 전기를 읽는 것이다.위인전이나 전기를 읽으면 나는 왜 살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 인문학적 통찰과 ,자신의 전공이나 직업에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공부할 지에 대한 지식도 얻을 수 있다.(큰 인물 독서법),(책 읽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를 쓴 백금산 작가는 과학자가 되고자 하는 아이에게는 과학자의 전기를,사업을 하고자 하는 아이에게는 사업가의 전기,과학자가 되고자 하는 아이에게는 학자의 전기를 선물하라고 한다.지혜와 재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전기와 위인전 독서에 있다.

특히 청소년기에 제일 중요한 교육 목표중 하나는 아이가 롤 모델이나 멘토를 찾는 것이다.

좋은 롤 모델이나 멘토를 직접 만나면 제일 좋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책을 통해 만나게 해 준다.큰 인물을 닮고자 하는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살다보면 어느새 나도 그 사람과 닮은 삶을 자연스럽게 살게 되는 것을 "거인의 어꺠에 올라타기"전략이라고한다.

무궁한 보화가 묻혀 있는 광산에서 소중한 보석을 찾아가는 과정인 독서를 부모는 잘 인도해주어야 한다.